고양시, 고정밀 전자지도 활용‘美 SAG Award’수상


스마트시티 맞춤형 플랫폼 구축으로 혁신 가속화…전 세계 GIS 업계 주목

 

뉴스100 김동초 기자 | 고양특례시는 세계 최대의 공간정보 전문 기업인 미국 Esri사가 주최한 ‘2025 Esri 사용자 컨퍼런스(Esir User Conference)’에서 영예의 SAG (Special Achievement in GIS) 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SAG Award는 전 세계 공간정보시스템(GIS) 사용자 기관 중 혁신적인 공간정보 활용 성과를 거둔 기관에 수여되는 권위 있는 상으로, 고양특례시가 국내에서 유일하게 수상의 영예를 안게 돼 더욱 주목받고 있다.

 

시는 2024년, 스마트시티 실현을 위한 디지털 전환의 일환으로 도시 전역의 고정밀 전자지도를 구축하고 이를 기반으로 한 공간정보 통합 관리 플랫폼을 구축했다. 해당 플랫폼은 다양한 공간정보 데이터를 관리·분석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부서 간 협업을 지원해 각종 정책 수립과 행정 의사결정의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

 

특히 3D 고정밀 전자지도 기반의 ▲도시 시뮬레이션 ▲국·공유지 관리 ▲시민 홈페이지 등 다방면에 걸쳐 GIS 활용 서비스를 고도화해 스마트한 도시 운영 체계를 마련하고 시민 체감형 행정을 실현하고 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시 관계자는 “이번 수상은 고정밀의 공간정보를 시정 전반에 효과적으로 융합한 결과”라며 “앞으로도 데이터 기반의 스마트 행정서비스를 통해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변화를 지속적으로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뉴스출처 : 경기도 고양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