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토당청소년수련관, 2026년 자치기구 신규단원 모집


문화·예술·스포츠 특성화 자치기구 6개…12월 28일까지 모집

 

뉴스100 김동초 기자 | 고양시청소년재단 토당청소년수련관은 올해 12월 28일까지 6개 자치기구의 신규단원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6개 자치기구는 △청소년운영위원회 △문화예술서포터즈 △스포츠서포터즈 △청소년동아리 △문화예술공연단 △청소년여가공간기획단으로 구성돼 있다.

 

청소년운영위원회는 수련관의 핵심 참여 기구로, 청소년들이 문화·예술 및 스포츠 관련 시설과 프로그램을 모니터링하고 의견을 제안하며, 프로그램 기획·운영에 참여한다.

 

문화예술서포터즈는 청년과 청소년들이 함께 청소년어울림마당 등 다양한 문화예술 행사에 대한 기획과 운영을 지원하며 행사 구성과 세부 운영에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써, 팀워크와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스포츠서포터즈는 청년들이 주도하여 농구대회, 풋살대회 등 스포츠 행사와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한다. 스포츠를 통해 협동심과 리더십을 배우며, 청소년들에게 건강하고 활기찬 여가생활을 장려하는 역할을 맡는다.

 

청소년동아리는 자율 활동 동아리 베이직크루와 무대 중심의 퍼포먼스 크루로 나누어 모집한다. 베이직크루는 공간 이용, 가벼운 취미 활동을 지원하고, 퍼포먼스크루는 연간 활동·공연 참여와 함께 장비, 물품 지원을 통해 청소년의 창의적 표현과 무대 경험 확장을 돕는다.

 

문화예술공연단은 고양시를 대표하는 청소년 퍼포먼스 공연팀으로, 대내외 축제와 행사에서 공연을 펼치며 협업을 통해 다양한 퍼포먼스 프로젝트를 진행, 문화예술 분야에서의 창의적 활동을 지원하는 조직이다.

 

청소년여가공간기획단은 토당청소년수련관 내 청소년 이용 공간인 청소년 놀터를 기반으로 청소년이 직접 공간 운영과 기획에 참여하며 여가 공간 활성화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운영 등을 수행한다.

 

분야별 모집 기간은 12월 28일까지로, 온라인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토당청소년수련관의 황세연 관장은 “2026년, 자치기구 활동을 통해 청소년들이 스스로 기획·참여하며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문화예술과 스포츠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창의성과 협력 역량을 키울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다”며 “토당청소년수련관이 청소년 주도 활동의 중심이 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뉴스출처 : 경기도 고양시]